용산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의 3층 불교조각관에는 국보 78호와 83호인 “금동미륵반가사유상”을
교대로 전시하는 전용 전시장이 있습니다.
내부는 아주 어둡게조명을 하였고,반가상 정면 벽에는나무 의자가 있어 앉아서 감상도 가능합니다.
이 곳에 앉아서 출가하기 전에 고뇌하던 부처의 모습을 고즈녁한 분위기에서 누려볼까 하지만,
밀려드는 단체 관람객과 이들을 안내하는 해설자의 수다에......
혼탁한 눈으로 명품을 평하기는 내 주제가 꼴 사납고......
이구열의 "한국문화재 수난사"라는 책에서이 두점의 "금동미륵반가사유상"에 대해 알아봅니다.
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
<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1912년 2월 21일 이왕가(李王家)박물관은 2,600원의 거금을 주고불후의 걸작품인
“금동미륵반가사유상”을구입합니다.
이것을 판 가지야마라는 놈은 무법의 약탈자를 거느리고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던 고물상이었답니다.
그런데총독부도 그의 불법 행위를 모른 체 하여, 결국 그 반가상의 반출지를 추궁받지도 않았고,
오히려 증거인멸의 술책으로 반출지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곳에서 나왔다고 둘러 대어 이 걸작품의
내력을 알 수 없는 수수께끼에 묻혀있게 하였답니다.
고의적인 증거인멸로전문가들은 이 놈들이허위로 퍼뜨린 풍문으로 이 반가상의 출처를 추측하게
되는데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하였던 '세끼노'는 “이 반가상은 경주 남쪽 오릉 부근의
폐사지에서 출토되었다고 한다.”라고 하였답니다.
애궁~조명과 받침이 없이 사진을 담다보니 많이 흔들렸네요.^^;
<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동경제대 조교수인 ‘세키노’는 1902년에 대한제국정부의 초청으로 우리나라의 옛 건물과 고적의
실태를 조사한다는 명목으로, 일제의한반도 침략계획에 필요한 모든 정보수집을 위해 일방적으로
각 분야를 시찰.조사하였고, 1904년에 “한국건축조사보고”에 포함시켜 발표를 하였다고 합니다.
그런데 1902년에 세키노가 한국에 왔을 때 개성에 살던 한 일본인에게 신세를 지었는데, 그 보답으로
“한국건축조사보고서”를 한 부 그 사람에게 보내 주었다고 하네요.
그 보고서는 이후 일본놈들이 우리 문화재를 약탈하는데 지대한 ‘정보제공’의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.
<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아사가와라는 사람은 “조선의 미술공예에 관한 회고”에서
“당시 이왕가박물관 관장이 말하기를출현지로 믿어지는 경주로부터 서울로 올라 왔을 때 표면을
두터운 호분으로 칠하고 면상을 먹으로 그렸는데~”라고 하여 이 반가상이 이름모를 폐사지에서
출토된 것이 아니고 어느 사찰에서 몰래 약탈, 또는 협박 매수하여 서울로 갖고 왔음을 시사하였답니다.
<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1915년 이네다라는 사람이 '조선에 있어서의 불교예술 연구'라는 글에서 아래와 같이 이 반가상에
대한 증언을 하여 세키노의 경주출토설의신뢰성을 떨어지게 하였답니다.
“1910년에 충청도에서 올라왔는데 삼국시대 말기의 대표적인 미술품이며 세키노도 감탄하였고,
또 독일의 박물관 기사도십만 금도 아깝지 않은 진품이라고 하였다.”
<국보 제 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이 ‘이네다’라는 사람은 한일합방 전에 계룡산에 머물며 한국의 불교문화와 유물을 조사 연구했던
일본인 으로 한국 말도 꽤 잘하였답니다.
그가 이 반가상이충청도에서 올라왔다고 단정적으로 쓴 데는 어떤 정보와 내막을 알고 있었으며
또한 1910년도에 서울로 올라왔다는 대목도 신빙성 있는 증언으로 보인답니다.
이 반가상은 2년 동안 몇 다리 건너서, 또는 가지야마가 감추고 있다가 이왕가 박물관의 스에마쓰
관장과 은밀히 접촉하여 거금에 팔아 먹었을 것으로 추측이 되고 있답니다.
이네다의 기록으로 충청도에서 출토한 백제불 일 수도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있으며, 고유섭 선생도
“금동미륵반가상의 고찰”이라는 논문에서 ‘그것이 백제의 것인지 신라의 것인지 확실치 않다.’고
경상도 출토설에 회의를 표했다고 합니다.
이 “금동미륵반가사유상”은 지금 국보 제 83호로 지정되어 용산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.
국보 제 78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
<국보 제 78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비슷한 시기인 1912년 걸작품인 ‘금동미륵보살반가상’한구가 어디선가 불법 반출되어 서울에서
판로를 찾다가 관헌의 주목을 받자, 국보 83호와는 달리 기증 형식으로 총독관저에 증여하였답니다.
그 기증자는 ‘후치가미’란 자였는데 아마도 가지야마라는 놈과 같은 장물아비였거나 우리 문화재를
전문적으로 약탈하는 배후의 조종자로 보이는 녀석이라고요.
<국보 제 78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총독관저에 들어온 이 반가상에 대하여 위에 언급한 세키노는
“애석하게도 출처가 명백하지 못하다. 아마도 경상도에서 발견된 것인 듯하다”고 자신없는 추측만
하였다고 합니다.
약탈한 놈들이 유물의 불법적인 반출지나 출토지를 감추고, 또 반출 혹은 약탈경위와 증거를 완전히
없엤기 때문에 이런 훌륭한문화재를저 위에 언급한 국보 제 83호나 이 것과 같이내력을 알 수 없게
하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었답니다.
<국보 제 78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>
당시 총독이던 데라우찌는 1916년 4월 18일 총리대신이 되어 일본으로 돌아갔는데 학계에 너무 잘
알려진 이 걸작 불상을 일본으로는 가져가지 못하고, 1915년에 발족된 총독부박물관에 기증을 하여
지금은 국보 제 78호로 지정,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.
이 "금동미륵반가사유상" 2 점,국보 제 78호와 83호는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, 불교조각관에 설치된
전용 전시관에서 전시하고 있는데 어떤주기로 교대로전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가끔 이 두 명품의 사진 그림을 보고 비교를 해보면 간결함과 세밀함이 우리 눈에 느껴지는차이를
생각을 해보게 됩니다.
꼭불국사에 있는 석가탑과 다보탑과 같은......
오늘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금동미륵반가사유상에 내력을 훑어 보았습니다. Kangjinee....^8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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